C#/C# 강좌

C# 강좌 - 선택문 ( if, else , if else, switch ), 조건문

DragonTory 2023. 2. 21. 22:22
반응형

C# 강좌 - 선택문 ( if, else , if else, switch ), 조건문


C#에서 선택문 (Selection Statements) 을 사용하면 특정 조건이나 값에 따라 결정을 내려 코드를 분기 할 수 있습니다. 

C#의 두 가지 주요 선택 문은 if 문과 switch 문입니다.

if 문 ( if statement )


if 문은 특정 조건이 참인 경우 코드 블록을 실행하는 데 사용되며 

조건이 거짓인 경우 다른 코드 블록을 실행하기 위해 선택적으로 else 블록을 포함할 수 있습니다.

1. if : if 문은 특정 조건이 참일 경우 코드 블록을 실행하는 데 사용됩니다.

구문은 다음과 같습니다.

if (condition)
{
    // code to execute if condition is true
}

 

2. else : else 문은 if 문의 조건이 거짓인 경우 코드 블록을 실행하는 데 사용됩니다.

구문은 다음과 같습니다.

if (condition)
{
    // code to execute if condition is true
}
else
{
    // code to execute if condition is false
}


3. else if : else if 문은  if 문에서 if가 false인 경우 다른 여러 조건을 확인 하여 true 인 경우에 해당 코드를 실행 하기 위해 사용 합니다. 

구문은 다음과 같습니다.

if (condition1)
{
    // code to execute if condition1 is true
}
else if (condition2)
{
    // code to execute if condition2 is true
}
else
{
    // code to execute if both condition1 and condition2 are false
}

 
아래에 예제가 있습니다.

int x = 5;
if (x > 10)
{
    Console.WriteLine("x is greater than 10");
}
else if (x > 5)
{
    Console.WriteLine("x is greater than 5, but not greater than 10");
}
else
{
    Console.WriteLine("x is not greater than 5");
}

위의 예에서,

if 문은 먼저 x가 10보다 큰지 확인합니다.


만약 그렇다면 첫 번째 코드 블록을 실행합니다.


그렇지 않은 경우 다음 else if 문으로 이동하여 x가 5보다 큰지 확인합니다.

만약 그렇다면 두 번째 코드 블록을 실행합니다.

그렇지 않은 나머지의 경우 else 블록을 실행합니다.


Switch 문 ( Switch statement, 스위치 문 )


switch 문은 변수 값에 따라 각기 다른 코드 블록을 실행하는 데 사용됩니다.

구문은 다음과 같습니다.

switch (variable)
{
    case value1:
        // code to execute if variable is equal to value1
        break;
    case value2:
        // code to execute if variable is equal to value2
        break;
    default:
        // code to execute if variable is not equal to any of the cases
        break;
}


아래 예제를 보면,

int dayOfWeek = 1;
switch (dayOfWeek)
{
    case 1:
        Console.WriteLine("Monday");
        break;
    case 2:
        Console.WriteLine("Tuesday");
        break;
    case 3:
        Console.WriteLine("Wednesday");
        break;
    case 4:
        Console.WriteLine("Thursday");
        break;
    case 5:
        Console.WriteLine("Friday");
        break;
    default:
        Console.WriteLine("Weekend");
        break;
}


이 예에서 switch 문은 dayOfWeek의 변수값을 확인하고 일치 하는 값이 있으면 그 코드 블록을 실행합니다.

만약 dayOfWeek가 1이면 첫 번째 코드 블록을 실행하고 "Monday"를 콘솔에 출력합니다.

이 값이 2와 같으면 두 번째 코드 블록을 실행하고 콘솔에 "화요일"을 인쇄합니다.

이 값이 3이면 세 번째 코드 블록을 실행하고 "Wednesday"를 콘솔에 출력합니다.

이 값이 4와 같으면 네 번째 코드 블록을 실행하고 콘솔에 "Thursday"를 인쇄합니다.

이 값이 5와 같으면 코드의 다섯 번째 블록을 실행하고 콘솔에 "Friday"를 인쇄합니다.

그 외 다른 값이면 default 코드 블록을 실행하고 콘솔에 "Weekend"를 인쇄합니다.

 

여기서 break; 구문은 더이상 값을 체크 하지 말고 switch()문을 종료 하라는 구문입니다.

반응형